티스토리 뷰






2019년 3월 14일 선물옵션만기일 전망: 차익보다 비차익프로그램매매 주목,스프레드는 소폭 상승과 활발한 롤오버 전망



3월 선물옵션만기일, 소폭의 매수우위 전망하며 차익프로그램매매보다는 차익프로그램매매에 주목할 것



이번 3월 선물옵션만기일 대규모 프로그램매매 매도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한다.


오히려 소폭의 매수우위에 가느성이 크다는 판단이며, 


프로그램매매보다는 비차익 프로그램매매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비차익프로그래매매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1) 12월 동시만기일 이후 비차익거래 프로그램매매가 7조 1,823억원 유입되었고


2) 비차익 프로그램매매 유입에 따라서 모든 다른 부정적인 변수들이 잠식되었기 때문이다.


동시에 3) 비차익 프로그래매매의 유입이 원/달러 환율과는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의구심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보통은 환율과 반대의 움직임을 보이지만 이번엔 환율 수준의 변화보다 훨씬 큰 수준의 프로그램매매 순매수가 유입)


결국 비차익거래프로그램매매 방향성이 코스피200의 방향성을 결정할 수 밖에 없는 


현재의 상황을 인식하고 만기일의 변수들이 비차익프로그래매매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를 고려해야 한다.




스프레드(SP)저평가 상태, 소폭의 상승 가능성과 활발한 SP 롤오버 전망



이번 3/6 SP가격은 저평가된 상태라는 판단이다.


SP가격의 하락 가능성보다는 상승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며, 가격은 0.5PT~0.75PT로 전망한다.


그 이유는 1) 외국인 선물매도와 SP가격이 다른 움직임을 나타내며 SP 고유 가치 회복에 더욱 주력하고 있으며


2)배당액지수 역시 추정치와 KRX의 발표치가 다르지 않기 때문에 디스카운트 요인이 없다.


3) 외국인의 SP매도 규모가 제한적인 범위로 당장의 가격엔 영향을 미치기 힘들다는 의견도 중요하다.


오히려 만기이레 임박하여 외국인 SP 매도가 집중적으로 나타날 때 소폭의 횡보 내지는 조정 가능성이 존재할 뿐이다.



전망으로는 현재의 SP괴리차(시장SP-이론SP)는 좁은 수준이기 대문에 활발한 SP롤오버가 나타날 것인란 판단이다.


활발한 롤오버는 차익잔고의 청산보다는 이연을 의미하는 것으로 PR매물이 대규모로 출회되지는 않을 것이란 의미다.


게다가 SP 가격이 상승해 이론 수준과 비슷해지면서 PR매물을 출회하기 보다는 부족한 선물 매수분 만큼을 현물 매수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이다.(비차익 PR매수요인)




ETF매매와 시장의 변동성은 안정적인 국면



이번 3월 선물옵션만기일 관련하여 ETF 매매와 시장의 변동성은 동시 만기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ETF의 한 축인 금융투자 투자자의 매매에 쏠림이 특별히 존재하지 않으며, 시장 변동성 역시 전체적으로 안정되고 영국과 같은 특별한 이슈(브렉시트)가 있지 않는 한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차익 프로그램과 비차익프로그램의 방향성은 다를 수 있음



차익보다 비차익에 주목해야 한다고 했지만 동시에 둘 간의 매수/매도가 다를 수도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차익 프로그램은 당장의 시장베이시스 하락에 더 영향을 받아 매물이 출회될 수 있지만, 


비차익프로그램의 경우 종가에 일시 집중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 대응도 이번 3월 선물옵션만기일 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